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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 - 프로그래밍 언어 본문
변수명 작성 규칙
1) 변수명 작성 규칙
- 변수는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선언되어야 한다.
- 변수명은 영문자 또는 언더바로 시작해야 한다.
- 변수명에는 영문자, 숫자, 언더바를 사용할 수 있으나, 공백은 포함될 수 없다.
- 언더바( _ )를 제외한 특수문자는 사용할 수 없다.
-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미리 정의된 예약어는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다.
C 언어 자료형
1) 문자형
- char : 1바이트 영문자 한글자
- unsigned char : 1바이트( 음수를 사용하지 않는 char)
2) 정수형
- short: 2바이트
- int : 4바이트
- long : 4바이트
3) 실수형 ( 소수점 포함한거)
- float : 4바이트
-double : 8바이트
자바 언어 자료형
1) 논리형 boolean - 1bit
문자형 char - 2byte
정수형
byte - 1byte
short - 2byte
int - 4byte
long - 8byte // c언어는 long 4바이트
실수형 float 4byte
double 8byte
잘못된 변수명의 예
continue; 예약어라서 안됨
연산자
1) 산술 연산자 % : 나머지 값을 구하는 연산자
비트연산자
좌측에 있는 값과 우측에 있는값을 2진수로 바꾸고 비트 끼리 비교
& - 비트 and
| 비트 OR
~ 비트 NOT => 값이 0보다 큰 양수면 1더해주고 앞에 마이너스(-) 붙여주기
=> 음수면 절대값에서 1을빼고 양수로 바꿔주기
^ 비트 XOR => 두 수를 이진법으로 바꿔서 위아래에 놓고 자리수 비교하면서 틀리면 TRUE 서로 같으면 FALSE
<< 좌 비트 이동 10<<2 는 10을 이진수로 바꾼값인 1010을 좌쪽으로 두칸밀면서 00을 붙여주면 된다 . 101000으로 한 이후 10진법으로 바꾸기
>> 우 비트 이동 10>>2는 10을 이진수로 바꾼값인 1010을 우측으로 없애서 10으로 바꾸고 다시 10진법으로 바꾸면 된다.
삼항 연산자
?: 3항 연산 조건항 : 참항: 거짓항
대입 연산자
+= 덧셈 후 대입 a+=10; 은 a = a+10 을 의미
연산자 우선순위(단산시관비논삼대)
1.단항 연산자( ++, --, !)
2.산술 연산자
3.시프트 연산자
4.관계연산자 >, < , >=, <=, ==
5.비트 연산자
6.논리 연산자
7.삼항 연산자
8.대입 연산자
c언어 입출력 함수
출력 함수 : printf(),
입력 함수 : scanf() - 사용자한테 입력받는 함수
getchar() / putchar() : 단일 문자를 입출력하는 버퍼형 입출력 함수
gets() /puts() ; 문자열을 입출력하는 함수
%d : 정수 형식